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인간이 가질 수 없다는 주장이다.
2. 불가지론을 주장하는 학자들
흄, 칸트, 해밀턴, 콩트 - 이들은 그래서 인간의 이성이나 도덕, 또는 경험에서 하나님을 찾으려하였고, 거기서만이 진정한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 함.
3. 하나님은 어떻게알수 있는가?
하나님의 실유』와 『하나님의 사역』의 두 편으로 크게 나누는 것은 이해에 편리하여 보인다.
창조와 섭리로 더불어 하나님의 사역이라는 큰 제목에 작정도 포함하는 것이 적절하다.
제 1절 하나님 관념의 기원
1. 초자연적계시적 기원 : 유신론의 입장에서 추상되는 하나님 관념의 기원은 흔히
수 없는 무엇을 알려 주는 것이라고 풀이한다. 그러한 이유에서도 케리그마는 어떤 토론을 제시(提示)하는 것이 아니고(그럴 경우 "듣는 사람은 메시지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 판단을 내릴 여지가 있다"는 논리가 된다), 신의 심판과 은총을 통고(通告)한다(따라서 "듣는 사람은 받아들이느냐 거부하느냐
대한 옳바른 재인식과 아울
러 알푸레드 엔 화이트테드(Alfred N.Whitehead)의 과정사상에 웨슬리의 핵심
사상인 성화과정을 조명해 봄으로써 우리의 삶속에 웨슬리 신학이 실제적이
고, 구체적인 신앙생활로 용해되어 우리 한국감리교회 전체의 모습이 진정한
웨슬리 정신을(Wesleyanism) 지향하는(Wesleyanis
알렉산드리아 유대인
이들은 “사람은 하나님에게 있어서 있을 수 없는 어떤 것이라도 믿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플라톤의 근본 원리를 채택하였다. 필로는 몇 가지 해석 원리를 남겼다. “소극적인 면에서는 하나님께 있을 수 없는 사실이 있을 때와, 모순이 내포되어 있을 때와, 성경 자체가 풍유
부정 합니다.(기독교 신조) 성경을 보게 되면 삼인격의 삼위일체를 문자의 표면으로부터 생각하게 되는 것은 정상이므로 이에 대하여 이인격(수전/김폴)이나 삼인격(기독교)에 대해서 말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이해를 가지고 주장을 들을수가 있는 것은 현실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하나님관이 다른 것이지요. 그러나 성경은 말합니다. 성부와 성자의 수난설을 비진리로서 주님을 모독하는 교리라고 말 입니다. 참된 삼위일체 교리는 삼인격의 일체가 아닌 말 그대로 삼위격의 일체를 말 합니다. 기독교의 삼위일체는 삼인격 곧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라는 세분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일어났으며 그 주장하는 바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문제점과 오류를 그리스도교입장에서 찾아낼것이다
제1절 종교 다원주의 등장 배경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많은 종교들이 공존하고 있다. 종교 학자 헤롤드 카워드는 『종교 다원주의와 세계 종교』라는 제목하에, 유대교·그리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졌기 때문"에 인간은 창조의 독특한 부분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들에 대한 지식을 수반하지 않는 한 하나님에 대한 진정한 지식을 얻을 수가 없기 때문에 만일 우리가 우리의 창조주를 진정으로 알고 경의를 보이려 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지고 타락했으며 그
수님의 탄생이야기, 공생이야기가 토막토막 있다.
- 복음서 기록전에 구전기록이 있었다.
- 예수님의 사건은 신화도 설화도 아니다.
- 전 문서가 있었다라고 증명
- 구전전승기를 강조
③양식비평 : 구전시대에 중점을 두었다.
자료비평 : 다른 문학적 구성단위들이 어떻게 조화되어 복음서가 형성되